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혈액(Hematology)][희망솔루션 후기] 지난 12월 15일(토) 오전 11시 “재생불량빈혈(SAA) 및 면역성혈소판감소증(ITP) 희망솔루션” 이 진행되었습니다.

2018-12-21 17:17:10

지난 12월 15일 토요일 오전 11시, 재생불량빈혈 및 면역성혈소판감소증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의학세미나인

재생불량빈혈 및 면역성혈소판감소증 희망솔루션”이 한국혈액암협회 부설 희망정보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희망솔루션’ 프로그램은 혈액질환 및 암 전문 자문의료진의 강의 및 상담으로 투병 중이신 환우분들에게 전문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완치에 대한 희망을 드리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이번 희망솔루션은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장준호 교수님 께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재생불량빈혈과 면역성혈소판감소증의 치료 방법, 신약과 또한 많은 환우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현재 진행 중인 임상연구 에 관하여 자세한 설명과 함께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2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2pixel, 세로 4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2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1pixel, 세로 572pixel

                                 

                                                           [1부 : 장준호 교수님의 강의 및 상담]



당일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

면역성혈소판감소증에 관하여 엘트롬보팍은 꾸준히 먹어야하는 관리성 약제인가요 아니면 어느 정도로 먹으면 치료가 되는 약제인가요?

면역성혈소판감소증에서의 경우에는 저용량인 25-50mg의 용량을 처방하며 이중 60 퍼센트 정도가 반응합니다.

엘트롬보팍은 혈소판을 많이 만들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량이 적게 필요하고 또한 계속 먹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까지 얼마나 먹어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드는데 그것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혈소판이 5만 수치를 상당기간 유지한 사람 중 약을 끊었을 때 20 퍼센트만이 약을 끊어볼 수 있다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2

중증 재생불량빈혈의 기준을 어떻게 되나요?

또한 중증 재생불량빈혈의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요?

중증 재생불량빈혈은 혈소판 2만 이하, 절대 호중구 수 500 이하, 절대 망상 적혈구수5만 이하 중 2개 항목 이상이 포함될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때 절대 호중구 수가 200 이하일 때는 초중증 재생불량빈혈이라고 합니다.

50세 이하 중증일 경우에는 형제 간에 일치하는 경우가 있다면 바로 조혈모세포이식을 해야합니다. 50세 이상이거나 형제 간에 일치하지 않는 경우 면역억제치료를 먼저 합니다. 요새는 비혈연간 이식의 성적도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20대의 경우에는 고려해볼만 합니다.

3

한 달 전 면역성혈소판감소증 진단을 받았는데요, 초반에 검사받았을 때는 혈소판이 8만이었는데 최근에 2만 7천으로 낮아졌습니다. 교수님께서 스테로이드 치료를 권하셨는데 치료를 시작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면역성혈소판감소증의 치료 원칙은 혈소판 수치가 2만 미만이면서 출혈이 있거나, 절대 수치가 1만 미만일 때는 반드시 스테로이드 치료를 합니다. 2만 이하이면서 자반이 아주 심할 때는 스테로이드 치료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러나 2만 이하이더라도 출혈이 없다면 치료 시작을 늦츨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여드름, 부종, 당뇨 등의 부작용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최대한 안 쓸 수 있으면 안 쓰는 것이 좋습니다.

60세 이상이 경우는 중요 출혈 (뇌출혈, 장기출혈 둥)의 확률이 30 퍼센트 정도로 증가되기 때문에 2만 이하일 때 스테로이드 치료를 합니다. 2만 이상이더라도 출혈 경향이 있다면 좀 더 빨리 사용하여야 합니다.

 




강의 후, 환우와 가족분들께서는 점심식사를 함께 하시며 질환에 대한 정보와 투병이야기, 속마음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인 2부 환우가족 교류회 시간이 있었습니다. 선배환우의 투병 이야기와 조언으로 환우분들께서 마음의 위안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2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37pixel, 세로 788pixel

[2부 : 환우가족 교류회 시간]



따뜻한 마음으로 친절한 강의와 상담을 해주신 장준호 교수님께 진심으로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또한 고된 투병 중에도 불구하고 멀리서 참석해주신 환우와 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길 바라겠습니다.




▶ 투병 중인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를 빌며, 환우가족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