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혈액(Hematology)][급성백혈병/골수형성이상증후군 전화세미나 후기] 1월 16일(수) 급성백혈병/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우분들을 위한 온라인 전화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2019-01-22 17:46:3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사진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6pixel, 세로 838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6년 07월 13일 오후 4:10

<전화세미나 중이신 삼성서울병원 장준호 교수님>


지난 1월 16일 수요일 오후 2시, 급성백혈병/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온라인 전화세미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전화세미나는 무료전화를 통해 KBDCA(한국혈액암협회)와 자문의료진 연구실, 그리고 전국 각지에서 신청하신 환우분들의 자택, 병실, 사무실 등을 동시에 연결하여

거리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오프라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에 참여가 어려우셨던 환우가족분들께 질환에 대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삼성서울병원 장준호 교수님께서 함께해주시어,

급성백혈병 및 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우분들을 위한 응원의 말씀을 시작으로

참여해주신 환우가족분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1:1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부득이하게 온라인 전화 세미나에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될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

66세/여성/급성림프구성백혈병


관해 1번, 공고치료 4번 진행 후, 6개월 정도 쉬었는데 아세포가 올라오고 백혈구 수치가 떨어져서 블린사이토로 1주기를 진행한 상태입니다. 블린사이토 5번을 말씀하시는데 이식하기는 어떨까요?

 

공여자가 남성과 여성이 있는데 누구에게 받는 게 더 좋은가요? 또 여자 분이 10개 중 하나가 마이크로 미스매치 된다고 하시는데 하나 정도는 괜찮은 건가요?

이식하기 아주 좋은 나이는 아니시지만, 이식을 진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공여자의 경우 여성과 비교하여 남성이 세포가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여성보다 남성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Y염색체에 따라서 공여자의 세포들이 남아있는 백혈병 세포들을 없애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같은 공여자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남자가 더 좋습니다.

 

이식에 있어서 물론 전부 일치하는 것보다는 하나가 미스매치 한다면 좋지는 않겠죠. 전부 일치하는 것보다 항 백혈병 효과는 늘어날 수 있겠으나 부작용은 더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식을 바라볼 때에 100프로 일치하는 형제간의 이식을 위해 공여자를 먼저 찾고 혹시 없다면 일반 공여자를 찾죠? 이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66세/남성/골수형성이상증후군 


경증재생불량빈혈이었는데, 작년에 골수검사를 하고 골수이형성증후군 진단을 받았습니다. 유전자의 퍼센트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며 고위험군이랍니다. 이식과 비다자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두 질환 모두 골수부전증후군으로 비슷한 질환이며 충분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현재 고위험군이라고 한다면 수혈을 안 받으시더라도 앞으로 백혈병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혈병 아세포가 그렇게 많지 않은 상황이라면 일단 이식을 하는 것이 맞고, 비다자나 다코젠은 완치를 위한 치료는 아닙니다.

 

고위험군이라면 백혈병으로 가기 전에 빨리 이식을 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백혈병 아세포가 없고 수치만 낮고 염색체 이상이 없다면 이식을 조금은 뒤로 미룰 수 있겠지만 시점은 주치의와 다시 제대로 상의를 해봐야 합니다. 이식은 형제간의 이식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께서는 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든 치료를 받고 계실 환우분들께,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완치된다.’라는 생각을 갖고 치료에 임하시기 바랍니다.”라고 격려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전화세미나를 통해 환우분들께 상담을 진행해주신 장준호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드리며,

힘든 투병생활로 고단한 와중에도 참여해주신 급성백혈병 및 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우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 안내  -

 

온라인 전화세미나를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서는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을 이용하시면 투병 중 발생하는 궁금증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1월은 인하대학교 명예교수 김철수 교수님께서 환우분들께 친절하고 따뜻한 상담 해주시고 계신데요. 로그인 없이 방문하시어 궁금증을 해소 및 희망과 용기를 함께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온라인 의학상담실 바로가기 클릭]

 

※ 강의 신청 및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문의는 ☎ 02-3432-0807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혈액질환 및 암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