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종양(Oncology)][위암 희망솔루션 후기] 1월 19일 (토) 위암 환우분들과 환우 가족을 위한 희망솔루션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01-25 17:35:42


지난 1월 19일 토요일 오후 2시, 위암 환우 및 가족분들을 위한 위암 희망솔루션이 KBDCA(한국혈액암협회) 부설 희망정보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희망솔루션이란 혈액질환 및 종양 자문의료진의 강의 및 상담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서,

투병 중이신 환우분들에게 전문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완치에 대한 희망을 드리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위암 희망솔루션’은 총 3부로 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의정부 성모병원 위장관외과 송교영 교수님께서 <위암 수술의 원칙과 추적관리>를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송교영 교수님께서는 위의 구조와 역할, 위암 수술의 원칙 및 종류, 수술 후 부작용과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알려주셨는데요.


위암 수술 후 어떤 원리로 소화 기능에 변화가 오는지와 더불어, 변화에 따른 관리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환우분들이 알기 쉽도록

구체적인 비유를 통해 명확하면서도 재미있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는 음식, 섭취 습관, 부작용 등에 대해 환우 및 가족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에 대해 상담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송교영 교수님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48pixel, 세로 2736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1월 19일 오후 2:1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강의자료.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16pixel, 세로 969pixel

[1부 : 송교영 교수님의 위암 수술의 원칙과 추적관리에 대한 강의 및 상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황인규 교수님 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48pixel, 세로 2736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1월 19일 오후 4:3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황인규 교수님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48pixel, 세로 2736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1월 19일 오후 3:34

 

[2부 : 황인규 교수님의 위암 수술 후 보조항암요법에 대한 강의 및 상담]


2부는 중앙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황인규 교수님께서 <위암 수술 후 보조항암요법>을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황인규 교수님께서는 위암 수술 후 항암요법을 하는 이유, 위암 항암화학요법의 종류, 각 항암제별 효과와 부작용, 과거 및 최근 진행 중인 임상시험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수치와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환우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질의응답 시간에는 면역항암제, HIPEC(종양 감축술 후 복강 내 온열 항암화학요법), 항암을 꼭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환우분들의 궁금증에 대해 심도 깊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당일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

차가버섯, 노니 등 건강보조식품 등을 섭취해도 되나요?

 

항암제를 복용하고 있는 중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 치료 중 건강보조식품을 드실 경우 항암제 해독에 중요한 간, 신장의 수치가 높아져 항암제의 용량을 줄이거나 치료시기가 늦춰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해당건강식품을 드시고자 한다면, 항암 치료를 마친 후 몸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위암 수술 후 치과 치료를 받아도 되는지, 받아도 된다면 언제가 적절한 시기인지 궁금합니다.

 

위암 수술을 통해 위의 2/3 이상을 절제하면서 음식을 잘게 으깨는 기능이 없어지기 때문에 음식 섭취 시 잘게 씹어 먹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위암 절제술을 하신 환우분들의 경우, 위의 역할 중 많은 부분을 입(치아)이 대신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전에 치아 관리 및 치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만 치과 치료를 기피하라는 것은 패혈증 등의 감염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수술 및 항암 치료 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고, 만약 임플란트와 같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치료는 항암치료 이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차가 있으시겠지만 항암치료나 수술이 끝나고 안정된 후 대략 3개월 뒤 정도 뒤에 치료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3

면역 항암제는 위암에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또한 가능하다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나요?

 

면역항암제란 환자의 암 주변에 모여든 면역세포들의 기능을 강화에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현재 다양한 면역항암제가 개발되고 있고 위암에서도 면역치료는 가능하지만, 다른 암종에 비해서는 면역치료의 효과가 적은 편이며, 일부 환자에게만 도움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현재 일부 면역항암제는 위암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는 되어 있지만 비급여인 상태입니다. 면역항암제 연구는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므로 차후 위암에도 효과적인 면역항암제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위암에 있어 면역항암제의 역할은 제한적입니다.

 

4

부모님 연세가 많으신데 꼭 항암치료를 해야 할까요?

 

환자 및 보호자분들께서 자주 물으시는 질문이 크게 “얼마나 사신다고 그 힘든 항암을 하시냐?”와 “힘든 항암 치료를 견디실 수 있을까요?”입니다. 다만 단순히 나이가 많으신 것만으로는 항암치료 여부를 결정하기 힘듭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는 나이를 제외하고도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암을 결정할 때는 환자의 건강상태와 항암을 할 시기, 그리고 포괄평가(심리, 영양, 등)를 거시적으로 파악하여 항암치료의 득과 실에 대한 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후 이러한 득실을 모두 고려하여 환자, 보호자, 주치의가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눈 후, 최종적으로 환자와 보호자가 결정하게 됩니다.

 

5

힘든 수술로 넓은 범위의 위를 제거하면 암은 다 제거된 거 아닌가요? 위암 수술 후 항암치료는 꼭 해야 하나요?

 

1cm의 종양은 대략 10억개의 암세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100개 이하의 암세포 덩어리는 현존하는 검사로는 발견하기가 힘듭니다. 이러한 암을 미세 잔류암이라고 하는데요. 위암 수술 후 보조적 항암요법은 이러한 미세잔류암을 박멸하기 위한 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2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