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혈액(Hematology)][림프종 전화세미나 후기] 2월 20일(수) 림프종 환우분들을 위한 온라인 전화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2019-02-26 16:24:47

                                                             

                               <전화세미나 중이신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최철원 교수님>


지난 2월 20일 수요일 오후 2시, 림프종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온라인 전화세미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전화세미나는 무료전화를 통해 한국혈액암협회(KBDCA)와 자문의료진 연구실, 그리고 전국 각지에서

신청하신 환우분들의 자택, 병실, 사무실 등을 동시에 연결하여 거리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오프라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에 참여가 어려우셨던 환우가족분들께 질환에 대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최철원 교수님께서 함께해주시어, 림프종 환우분들을 위한 미니강의와 더불어

참여해주신 환우가족분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1:1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부득이하게 온라인 전화 세미나에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될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화 상담 주요 내역>

 

구 분

질      문

답            변

1

57세이고, 1월 초에 여포성림프종 진단을 받았습니다. 골수검사 및 PET CT 촬영 후 미만성대세포림종 같은 여포성림프종 진단을 받았는데요. 3개월 단위로 6번 항암치료 권고를 받았는데 치료 완료 후에는 관해가 얼마나 될까요?

2월 11일에 1차 치료는 마친 상태입니다.

소포성 림프종은 천천히 자라는 유형이며, 미만성대세포는 공격형으로 빨리자라는 유형입니다. 교과서적으로 생존율은 나와있지만 구체적으로 말씀 안드리는 것은 통계는 통계이기 때문에 수치에 좌우되지 마시고, 단기목표로 정해진 스케쥴대로 치료 잘 마치셔야 겠습니다. 완치는 5년 동안 재발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1차 치료에서 부작용 없이 잘 넘어간 것은 좋은 소견입니다. 반복되면서 새로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가시적으로 덩어리가 줄어드는 효과를 보시면서 충분히 이겨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65세이고, 2018년 6월에 미만성거대B호지킨림프종을 진단받았습니다. 2018년 10월 25일에 목에 있는 암을 제거 하였습니다. 1월 23일에는 재발되지 않은 상태라고 주치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현재 치료는 다 끝난 상황이지만 암치료 받을 때처럼 낮에는 발열, 저녁은 오한이 있는지만 체온은 최고 37.4℃입니다. 등은 춥지만 발은 뜨겁고...  손과 발 그리고 눈에 신경통증도 매일 있습니다. 코 속, 입 주변에도 통증이 있어, 동네 안과가서 항생제 처방받아서 안약을 넣었는데 검은 점들이 생겨 약 중단하였습니다. 제 몸에 아직 암세포가 있는 건가요?

환자분께서 겪는 발열과 오한은 림프종과 무관하다고 생각됩니다. 37.4℃는 의학적으로 열이라고 하는 수치보다 낮습니다. 실제 열이 나는 것과 열감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불편한 증상임은 분명하지만, 림프종이 남아서 말썽을 부린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손,발신경통증은 항암제의 부작용입니다. 사람마다 통증정도와 호전속도가 다르지만, 치료가 끝나고 나면 조금씩 해결이 될 것입니다. 신경독성이 손과 발에 나타지만 눈 주위에 나타나는 것은 전형적인 증상과 맞지 않습니다. 현 증상에 대해 담당 의료진과 자주 이야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담당 의료진께서도 림프종과 같은 증상이었다면 검사나 입원여부에 대해 평가를 내렸을 겁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전화세미나를 통해 환우분들께 상담을 진행해주신 최철원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드리며,

힘든 투병생활로 고단한 와중에도 참여해주신 림프종 환우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 안내 -

 

온라인 전화세미나를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서는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을 이용하시면

투병 중 발생하는 궁금증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2월은 분당차병원 정소영 교수님께서 환우분들께 친절하고 따뜻한 상담 해주시고 계신데요.

로그인 없이 방문하시어 궁금증을 해소 및 희망과 용기를 함께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온라인 의학상담실 바로가기 클릭]

 

※ 강의 신청 및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문의는 ☎ 02-3432-0807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혈액질환 및 암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