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종양(Oncology)][간암 희망솔루션 후기] 3월 30일 (토) 간암 환우분들과 환우 가족을 위한 희망솔루션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04-04 15:36:03

지난 3월 30일 토요일 오후 2시, 간암 환우 및 가족분들을 위한 희망솔루션이 KBDCA(한국혈액암협회) 부설 희망정보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희망솔루션이란 혈액질환 및 종양 자문의료진의 강의 및 상담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투병 중이신 환우분들께 전문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완치에 대한 희망을 드리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간암 희망솔루션’은 총 2부로 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임진홍 교수님 (강남세브란스병원 간암센터) 께서 <간암의 수술 치료 및 간 이식>을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간의 구조와 역할, 간암의 원인 및 종류, 간암 수술법의 종류 등에 대해 동영상과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1부 <간암의 수술 치료 및 간 이식 (임진홍 교수님) >


강의 이후에는 환우분들께서 평소에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실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는데요,

당일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

7년 전 간암으로 고주파열치료를 7차례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도 고주파열치료를 받았는데, 치료 후 복부 중앙에 통증이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나요?

통증의 원인은 고주파열치료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된 것 같습니다.

고주파열치료로 생긴 염증이 장을 싸고 있는 복막 근육까지 자극을 하여 누르거나 움직였을 때 통증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전이나 치료가 잘못되어 생긴 통증이 아니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2

1년 6개월 전 간문맥에 암이 발생하였으며, 3기 진단을 받았습니다. 수술이 불가하여 색전술 시행 및 넥사바 복용을 1년 정도 하였습니다. 식도정맥류에 의한 출혈이 발생하여 시술하였으나 계속 출혈이 발생합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저도 간 이식이 가능할까요?

문맥압이 올라가서 생긴 식도정맥류로 인한 출혈은 출혈 위치를 못 찾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이 저하되어 출혈이 소량 발생할 수 있는데요,

원인을 찾는 검사를 하여 치료를 할 수도 있지만 환우분의 경우는 오히려 검사를 하는 것이 간 기능과 전신 상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질문에 답변을 드리면,

간 이식을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암이 발생한 위치 이외에 다른 곳으로 전이가 되어있으면 불가능하며, 두 번째 조건은 마지막 항암 치료를 하고 최소 6개월 이후에 재발을 하지 않아야한다는 것입니다.


2부는 임연정 영양사 (푸드림 대표) 께서 <간암, 완치를 위한 식이관리>를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항암치료와 식이와의 관계, 간 기능 회복을 위한 식생활법, 항암치료 중 입맛을 살리는 레시피 등에 대해서 환우분들이

이해하기 쉽게설명해주셨습니다.    


              

                                                       

                                                 2부 <간암, 완치를 위한 식이관리 (임연정 영양사)>

 

바쁘신 중에도 오랜 시간동안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신 임진홍 교수님과 임연정 강사님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희망솔루션에 참석해주신 간암 환우와 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용기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투병 중인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와 가족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