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혈액(Hematology)][희망솔루션 후기] 4월 27일(토) 오전 11시 “림프종 희망솔루션” 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04-30 14:34:28

지난 4월 27일 토요일 오전 11시, 림프종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의학세미나인

”림프종 희망솔루션”이 KBDCA(한국혈액암협회) 부설 희망정보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희망솔루션’이란 혈액질환 및 암 자문의료진의 강의 및 상담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투병 중이신 환우분들께 전문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완치에 대한 희망을 드리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희망솔루션은 중앙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이준호 교수님께서

림프종의 아형별 최신치료법에 관하여 자세한 설명과 함께 공개상담 및 1:1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1부 : 이준호 교수님의 강의 및 상담]


당일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      문

답                       변

1

2년 전에 말트 림프종을 대장에서 진단받았습니다. 병원에서는 유지관찰 중이지만 암세포가 자꾸 커져서 내시경을 지속적으로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할 때 마다 하나 둘씩 암세포가 늘어갔습니다. 항암치료를 안하고 유지관찰만 계속해도 되는 것인가요?

보통 지연형 림프종이 유지관찰만 하는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2가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치료 없이 대장 안에서 조금씩 늘어가는 것은 경과 관찰만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찝찝하시면 수술도 방법이 되실 수 있습니다.

 

혈액암이지만 국소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국소치료가 가능한데 대표적인 것이 방사선 치료와 수술입니다. 결장과 대장의 특성상 방사선 치료는 어렵고, 유지관찰 하실 수도 있고 수술도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이는 담당의사와 상의하시어 환우분의 상태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최근에 B세포 림프종이 두 안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방사선치료나 항암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들었는데, 부작용으로 안구건조증이나 망막에 손상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말트 림프종의 한 종류로 눈에 많이 생기는 혈액암입니다. 방사선 치료가 많이 쓰이는데요, 만약 암세포가 눈에만 국한되어 있다면 환자분들께 방사선 치료만 하셔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64세 플라즈마 블라스틱 림프종 2기 진단을 받으시고 6차까지 벤다무스틴으로 치료하시고, PET-CT 찍으신 후 완전관해를 받으셨습니다. 혹시라도 재발할 경우 추후에 치료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플라즈마 블라스틱 림프종은 굉장히 드문 질환입니다. 따라서 표준치료가 정해져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발골수종의 직전 단계에서 발생된 질환이며 원칙적으로는 공격형 림프종에 해당됩니다.

 

1~2기 환우분이실 경우 항암치료 하시고 나서 경과를 관찰하고, 진행된 병기는 바로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을 하기도 합니다. Bendamustine만 쓰셨으니, CHOP 치료법을 쓰실 수도 있고 Etoposide를 추가해서 쓰실 수도 있습니다.

 

재발의 크기와 범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격형 림프종이만 작은 크기로 재발할 경우 방사선 치료해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군데 재발하신 경우, HyperCVAD도 시도해보실 수 있습니다.

 

재발의 경우 CHOP, Etoposide, EPOCH, HyperCVAD를 시도해보신 후 구제요법으로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부에서는 환우 및 가족분들께서는 다과를 함께 하시며

질환에 대한 정보와 투병 생활을 하시면서 얻은 유익한 정보를 공유함과 더불어

서로의 고민을 나누는 귀중한 시간인 ‘환우가족 교류회’ 시간을 이어갔습니다. 

                                                  

                                                

                                                                             [2부 : 희망·정보 나눔의 시간 – 환우가족 교류회]


환우분들을 위한 유익한 강의와 늦은 시간까지 따뜻한 상담을 해주신

이준호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투병 중에도 불구하고 참석해주신 환우와 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혈액질환 및 암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