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혈액(Hematology)][혈액(Hematology)][온라인 전화세미나 후기] 7월 24일 (수) 급성백혈병 및 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우분들을 위한 온라인 전화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2019-07-26 13:54:52

지난 724일 수요일 오후 2, 급성백혈병(AL) 및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

주제로 온라인 전화세미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전화세미나무료전화를 통해 한국혈액암협회(KBDCA)와 자문의료진 연구실,

그리고 전국 각지에서 신청하신 환우분들의 자택, 병실, 사무실 등을 동시에 연결하여

거리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오프라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에 참여가 어려우셨던 환우가족분들게

질환에 대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삼성서울병원 장준호 교수님>



 

이번 세미나는 삼성서울병원 장준호 교수님께서 함께해주시어

급성백혈병(AL) 및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에 대한 미니강의와 

더불어 참여해주신 환우가족분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1:1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부득이하게 온라인 전화세미나에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될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화 상담 주요 내역>


구 분

질 문

답 변

1

 

[급성골수성백혈병]

 

작년 12월에 급성골수성백혈병 진단받고 6차까지 항암을 받으시다가 내성이 생겨, 7월 부터 자벨과 시타라빈으로 항암을 시작했습니다.

 

보름 정도 지나고 부작용인 탈모가 시작되었는데요, 제 생각으로는 항암치료 할 때는 호중구가 0으로 떨어져야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그렇지 않아도 괜찮은지요?

 

, 그렇지 않습니다.

 

담당교수님께서 한 달 지나고 골수검사를 했을 때 암 수치가 5%가 이상이 되면 계속 항암을 이어가자고 하셨을 것입니다.

이후 만약 관해가 오게 되면 잠시 항암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치료만으로는 완치가 되지 않습니다.

이식을 해야만 완치를 할 수 있으며, 항암치료 할 때에는 관해상태가 5년 이상 유지되면 완치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을 예측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2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작년 6월에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을 진단받았는데요, 혈소판 수치만 2~ 4천 사이로 왔다갔다 하여 수혈만 받고 있습니다. 멍이 살짝 들고, 조금 피곤하기는 하지만 별다른 이상은 없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항암치료를 시작하자고 말씀하시는데요, 저는 항암치료를 미루고 싶은데, 항암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는지요?

 

환자분께서는 저위험군이시고 혈소판만 낮으신 경우인데,

여러 가지를 생각해야하는 어려운 케이스인 것 같습니다.

 

저위험군에서 항암치료를 하게 되면 혈소판만 낮아서 계속 수혈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반응을 하지 않는 군보다 나쁜 결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계속 수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항암치료를 고려해볼 수 도 있습니다. 1년 넘게 혈소판이 2~ 3천으로 수혈을 계속 받아야하는 상황이라면 자연적인 회복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울 가능성이 많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전화세미나를 통해 환우분들께 상담을 진행해주신 장준호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드리며,

힘든 투병생활로 고단한 와중에도 참여해주신 환우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 안내 -

 

온라인 전화세미나를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서는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을 이용하시면 투병 중 발생하는 궁금증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7월은 인천의료원 김철수 교수님께서 환우분들께 친절하고 따뜻한 상담 해주시고 계신데요.

로그인 없이 방문하시어 궁금증을 해소 및 희망과 용기를 함께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온라인 의학상담실 바로가기 클릭]

 

강의 신청 및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문의는 02-3432-0807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혈액질환 및 암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