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혈액(Hematology)][전화세미나 후기] 8월 14일(수) 다발골수종 온라인 전화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2019-08-20 16:49:17

지난 8월 14일 수요일 오후 2시, 다발골수종 환우가족을 위한 다발골수종 온라인 전화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전화세미나

거리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오프라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에 참여가 어려우셨던 환우가족분들께

무료전화를 통해 환우분들의 자택, 병실, 사무실 등을 동시에 연결하여

자문의료진의 질환에 대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대학교병원 고영일 교수님께서 함께해주시어,

다발골수종 질환에 대한 개요와 더불어

참여해주신 환우가족분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1:1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고영일 교수님>



부득이하게 온라인 전화세미나에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될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화 상담 주요 내역>

구 분

질      문

답            변

1

70세 남성이시고, 작년 4월에 다발골수종 진단을 받았습니다.

 

1차 벨케이드 1년 사용 후 효과가 없어 2차 경구약으로 4개월 치료 중,

쇄골에 큰 혹이 생겨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였고,

무릎과 대퇴골에 또다시 종양이 보여 3차 주사제(키프롤리스)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3차 치료도 효과가 없으면 4차 치료제인 다잘렉스를 사용할 수 있는지와 그 효과가 궁금합니다.

혈액암임에도 불구하고 덩어리를 만드는 형태인 ‘형질세포종’ 은 예후가 상대적으로 좋지 않아 치료에 난항을 겪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키프롤리스가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음 치료제는

포말리스트와 다잘렉스 2가지 선택이 있고, 이후에 순서는 무관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두 가지 모두 반응확률은 30-40 퍼센트 정도로 생각할 수 있으며, 반응의 기간이 아주 길지는 않습니다(1년 이내).

 

덩어리를 만들어 진행되는 형태의 다발골수종의 경우,

다잘렉스와 다른 항암제를 복합으로 투여하는 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상시험도 고려해보심을 권해드립니다.

2

65세 남성이고, 2015년 7월에 다발골수종 진단을 받고, 2016년 3월 자가이식 하였으나 2017년 에 재발하였습니다.

 

이후 베네토클락스 임상 10차를 진행하였으나 수치가 높아져 레날리도마이드(경구제)와 키프롤리스(주사제)로 치료 약제를 변경하였고, 이것의 치료과정이 힘들어 레날리도마이드만 투여하고 있습니다. (17차)

 

M단백이 크지는 않지만 조금 늘고 있는 상태인데요, 계속 레날리도마이드만 투여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주사제와 경구제를 함께 병행하는 것을 힘들어 하시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중간부터는 경구제만 투여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향이므로 경구제만 투여하는 것은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M단백이 적은 폭이라도 조금씩 늘고 있기 때문에 고려할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M단백이 오를 때 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는 주사제를 ‘다시 써보는 것’인데, 이것은 다시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두 번째 옵션은 ‘자가이식을 다시 한다‘입니다. 자가이식을 하게 되면 1년~1년 반 정도 치료를 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레날리도마이드 치료하면서 M단백이 오르더라도 1.0 정도로 크게 오르기 전까지는 일단 레날리도마이드 치료를 계속 하는 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쁘신 중에도 전화세미나를 통해 환우분들께 용기와 희망을 전해주신 고영일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고단한 투병 생활 중에도 참여해주신 다발골수종 환우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 안내 -

 

온라인 전화세미나를 참여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서는 홈페이지 온라인 의학상담실을 이용하시면 투병 중 발생하는 궁금증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8월은 부산대학교병원 신호진 교수님께서 환우분들께 친절하고 따뜻한 상담 해주시고 계신데요.

로그인 없이 방문하시어 궁금증을 해소 및 희망과 용기를 함께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온라인 의학상담실 바로가기 클릭]

 

※ 강의 신청 및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문의는 ☎ 02-3432-0807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혈액질환 및 암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