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종양(Oncology)][희망솔루션 후기] 8월 24일 (토) 폐암 환우 가족을 위한 “폐암 희망솔루션”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08-30 16:44:42

지난 8월 24일 토요일 오후 2시, 폐암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희망솔루션이 KBDCA(한국혈액암협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희망솔루션이란 혈액질환 및 종양 자문의료진의 강의 및 상담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투병 중이신 환우분들께 전문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완치에 대한 희망을 드리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폐암 희망솔루션’은 총 3부로 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나임일 과장님 (원자력병원 혈액종양내과) 께서 <폐암치료받을 때, 우리가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폐암 치료를 잘 받는 법이라는 큰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암의 치료과정, 치료원칙, 임상시험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 진료시간을 잘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

상세하고도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해주시어 환우분들의 항암치료 이해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1부 <폐암치료받을 때 우리가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나임일 과장) >


2부는 하주원 원장님 (연세숲정신건강의학과의원) 께서 <암환우의 우울증과 스트레스 관리>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암환자와 우울증의 관계, 우울증이 있는 경우 당사자와 주위에서 조심해야할 점,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 친숙한 비유와 예시로 설명해주시어 내용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주셨습니다.


2부 <암환우의 우울증과 스트레스 관리 (하주원 원장)>



당일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부

1

암 치료 시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가장 첫 번째로 항암치료의 득과 실을 따져서 결정해야 합니다.

치료 효과와 부작용을 고려해야한다는 의미인데요, 이 때, 예후(경과 등)은 사람마다 상당히 다양하다는 점에 대해 이해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전신 상태가 중요한데요, 현재 상태에 대한 충분한 인지가

선행된 뒤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세 번째로 의료진뿐만 아니라 가족끼리도 의사소통 (특히 불편한 점)이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진료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의료진과 최대한 의사소통을 잘 하셔야 합니다.

이때, 의료진의 궁금한 점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의료진의 질문은 현재 상태와 추후 치료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여

질문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환우분들께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부작용의 유무, 주관적으로 느끼는 효과 혹은 다른 불편한 점으로 인해 병원에 방문한 적이 있는지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메모를 잘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3

임상시험에 대해 알아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임상시험의 장점은 무료 신약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엄격한일정과 투약 스케쥴을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임상의 성격을 우선 파악해야하고, 현재 병 상태를 정확히 알고참여하셔야 합니다. 간혹 임상시험에 참여함으로써 신약에 대한 환상이나 오해를 갖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태도는 상당히 경계해야합니다.

 

임상이란 의료진과 함께 참여하여 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주도성’을 가지고 참여해야 합니다.

4

항암 후 기억력 감퇴가 있을 수 있을까요?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다른 약 때문은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2부

1

왜 암환자에게 우울증이 많을까요?

우선 암환우의 경우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이고, 암의 진단과 수술, 항암과정 등을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고 약을 잘 챙겨먹지 않아 신체 관리와

아울러 대인관계까지 약화되기도 합니다.

 

또한 우울증으로 인해 좋은 경험에 대한 기억이 떠오르지 않아 여러 기능의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여러 가지 작용들이 복합적으로 반복되어 우울증이 발생 또는 심화되게 됩니다.

2

우울증을 예방하고 이겨내기 위해 환우와 가족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일단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먼저 몸으로 행동하고 난 뒤 마음이 따라올 수도 있으니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며, 햇빛을 충분히 보는 것이좋습니다. 

 

아울러 ‘기다림’, ‘설렘’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우울증 예방에 효과적이므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자기만의 취미 등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때, 우울한 기분은 자신의 탓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혹시 우울증을 앓고 있는 환우분이나 가족분들은 “우울해 하지 마“ 라는 말을 삼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부는 참석하신 환우와 가족분들께서 서로의 고충과 경험담, 투병 정보 등을 나누는 환우가족 교류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진단부터 항암치료, 치료 후 관리 등 공통의 주제로부터 서로 내용을 공유하고 마음 속 고민을 이야기하며 위로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부 <환우가족 교류회>                                         <강의장 전경>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환우분들에게 필요한 의학 정보와 완치에의 희망을 나누어 주시기 위해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신 나임일 과장님과 하주원 원장님께 다시 한 번 마음 깊이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아울러 투병 중에도 희망솔루션에 참석해주신 폐암 환우분들과 가족분들께도 짧은 시간이지만 유익한 시간이셨길 기원드립니다.



                + 투병 중인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와 가족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