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종양(Oncology)][갑상선암 웨비나 후기] 8월 29일 (목) 갑상선암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웨비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09-04 19:08:04

지난 8월 29일 목요일 오후 3시 30분에 갑상선암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갑상선암 웨비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웨비나’ 프로그램은 건강과 거리상 오프라인 세미나에 참석하시기 어려운 환우가족분들께서

자택 또는 병실 등 PC나 휴대폰이 가능한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전문 의료진의 질환강의와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갑상선암 웨비나’ 1부는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선암센터 김수영 교수님께서 <갑상선암 치료 여정( 수술과 추적 관찰>을 주제로,

2부는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선암센터 장호진 교수님께서 <갑상선암 맞춤 치료>를 주제로 온라인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PC 화면] 1부 김수영 교수님 (강남세브란스병원)            [PC 화면] 2부 장호진 교수님 (강남세브란스병원)                




김수영 교수님께서는 갑상선암의 치료 여정에 대해 갑상선의 역할부터 치료 방법의 선택과 수술, 추적 관찰에 이르기까지

갑상선암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와 상담 진행해주셨으며,

장호진 교수님께서는 갑상선암의 다양한 임상과 수술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짚어주시며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각 강의 이후에는 환우분들께서 채팅창으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해주시고 교수님들께서 답변해주시는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는데요,

당일에 참여하시지 못한 환우분들을 위해 몇 가지 내용을 공유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

갑상선암 수술 후 생리가 너무 불규칙해졌는데요. 그냥 두고 봐도 괜찮을까요?

저희 환자분들 중에도 생리가 예전과 같지 않다 말씀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이것은 갑상선 자체도 호르몬 기관이고 내분비 기관이기 때문에 충분히 영향이 있다고 봅니다.

생리가 너무 불규칙하고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진료를 한번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2

전절제는 대부분 동위원소 치료를 해야하는 건지요?

전절제를 하더라도 저위험군일 경우 동위원소 치료를 하실 필요가 없으실 것 같습니다.

중간 위험군이더라도 무조건 동위원소 치료를 하는 것은 아니며, 어떠한 위험인자가 있는지 확인하여 동위원소 치료를 해야할지 말야할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

전절제를 하고 고위험군일 경우 동위원소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것 같습니다.

3

임파선 83개 중에 13개가 암으로 동위원소 치료를 했는데, 이렇게 암이 많은 경우 치료가 늦어진 게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제가 강의 중 설명드린 것처럼 보통 동위원소 치료는 보통 2~3개월 후에 한다고 말씀드리는데요.

동위원소 치료가 바로 하는 치료는 아니고, 3~4개월도 될 수도 있고 환자분의 상황에 따라서 (직장 사정이나 해외 거주 등) 조금 늦춰져도 큰 무리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익한 내용의 강의와 상담을 해주시고 환우분들께 희망의 메시지와 에너지를 전달해주신 장호진 교수님, 김수영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또한 참여해주신 환우와 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 환우와 환우 가족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