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종양(Oncology)][희망솔루션 후기] 9월 7일 (토) 간암, 췌장암 환우 가족을 위한 “간암(췌장암) 희망솔루션”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09-11 16:59:29

지난 9월 7일 토요일 오후 2시, 간암, 췌장암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희망솔루션이 KBDCA(한국혈액암협회) 부설 희망 정보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희망솔루션이란 혈액질환 및 종양 자문의료진의 강의 및 상담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투병 중이신 환우분들께 전문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완치에 대한 희망을 드리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간암(췌장암) 희망솔루션’은 총 3부로 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김도영 교수님(세브란스 병원)께서 <간암(췌장암) 치료의 최신 지견(면역항암치료 외)>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간(췌장)의 구조와 역할부터 간암의 원인 및 종류, 간암 수술법의 종류 등에 대해 상세하고도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해주시어 환우분들의 질환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1부 <간암(췌장암) 치료의 최신 지견(면역항암치료 외) (김도영 교수) >



2부는 이재헌 과장님(국립재활병원)께서 <암환우의 우울증과 스트레스 관리>를 주제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암환자와 우울증의 관계, 우울증이 있는 경우 당사자와 주위에서 조심해야할 점,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친숙한 비유와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시어, 내용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주셨습니다.


 2부 <암환우의 우울증과 스트레스 관리 (이재헌 과장)>



강의 이후에는 환우분들께서 평소에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실 수 있는 질의 응답시간이 있었습니다.

당일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

넥사바, 렌비마, 스티바가 중에 복용 후 나타나는 후유증이 심한 약제가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렌비마는 보험 처리가 될 예정이 있나요?

후유증은 다 비슷합니다. 후유증의 대표적인 것 중 하나로 손발이 벗겨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렌비마가 그 후유증 제일 덜하지만, 대신 혈압이 조금 더 올라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넥사바, 스티바가, 렌비마 순으로 후유증이 덜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후유증에 대한 확실한 임상 연구 결과가 없기 때문에, 쉽게 다른 약제를 쓰는 것을 승인 받기 어렵습니다. 식약처에서 승인을 해주면 사용을 할 수는 있지만, 렌비마는 현재 보험적용이 되지않습니다. 올해 10월 경 보험이 될 예정에 있습니다.

2

두 가지, 약을 같이 쓰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표적치료제인 렌비마와 면역항암제인 옵티브를 동시에 사용하기도 하나요?

사실 현재 각각 약을 사용했을 때, 약제의 반응률이 아주 높지는 않습니다. 부작용만 높지 않다면, 서로 다른 약을 같이 ‘콤비네이션(combination)’으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쓰는 것은 비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2가지 약제를 같이 쓰는 것은 보험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각각 렌비마에서 효과가 어느 정도 있었는지 옵티브에서 효과가 얼마나 있었는지 그 차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서로 다른 약제를 같이 사용하는 것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면역항암제인 옵티브 약제의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3

7년 전 간암 진단 후 부터 고주파열치료를 7차례 받아왔는데, 치료 후 복부 중앙에 통증이 있습니다.

 

왜 이런 통증이 발생하는 것인가요?

통증의 원인은 고주파열치료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된 것 같습니다.

 

고주파열치료로 생긴 염증이 장을 싸고 있는 복막 근육까지 자극을 하여 누르거나 움직였을 때 통증으로 느껴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전이 이거나 치료가 잘못되어 생긴 통증이 아닌것으로 보이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3부는 같은 질병으로 투병 중이신 환우와 가족분들께서 서로의 고충과 경험담, 투병 정보 등을 나누는 환우가족 교류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진단부터 항암치료, 치료 후 관리 등 에 관하여 서로의 투병 정보를 공유하고 마음 속 고민을

이야기하며 위로와 희망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부 <환우가족 교류회>                                             <희망솔루션 전경>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환우분들에게 필요한 의학 정보와 완치에의 희망을 나누어 주시기 위해 시간 내어주신

김도영 교수님과 이재헌 과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아울러 투병 중에도 희망솔루션에 참석해주신 간암, 췌장암 환우분들과 가족분들께도 짧지만 유익한 시간이셨길 기원드립니다.



                                + 환우와 환우 가족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