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소식

> 희망소식 > 행사후기 > 행사후기

행사후기

[혈액(Hematology)][희망솔루션 후기] 11월 19일(화) 오후 6시 30분 “급성백혈병 희망솔루션” 이 진행되었습니다.

2019-11-25 17:08:33

지난 11월 19일(화) 오후 6시 30분, 급성백혈병 환우가족분들을 위한

의학세미나인 ”급성백혈병 희망솔루션”이 KBDCA(한국혈액암협회) 부설 희망정보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희망솔루션’이란 혈액질환 및 암 자문의료진의 강의 및 상담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투병 중이신 환우분들께 전문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완치에 대한 희망을 드리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희망솔루션은 서울성모병원 김희제 교수님께서 <급성백혈병의 치료와 관리> 를 주제로

급성백혈병의 임상양상, 표준/보조치료법, 맞춤형 예후인자, 치료합병증에 대해 급성백혈병의 치료 전반에 대해

상세한 강의와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1부 : 김희제 교수님 강의 및 상담]



당일 강의에 참석하지 못하신 환우분들께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을 간략하게나마 공유해드리오니

참고가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 분

질      문

답                       변

1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이식을 하였고,

4년 동안 눈에 숙주 반응이 생겨 고생이 많았는데요, 현재는 기관지에도 숙주 반응이 생겨 30퍼센트 밖에 역할을 못한다고 합니다.

 

혹시 숙주반응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만성이식편대숙주병은 전신에 발생하며 기관지, 폐 등 점막으로 되어있는 기관에 잘 발생합니다. 폐에 숙주반응 일어나는 것은 흔하지 않지만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 폐 이식이 필요한데 이 또한 쉽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이식편대숙주병은 장기간 치료 및 관리해야 하므로 담당교수님과 상의하여 면역기능을 조절하는 치료를 계속 진행해야 합니다.

2

지난 6월에 급성골수성백혈병을 진단받아

9월에 동종반일치이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진단받을 당시 FLT3-ITD 변이가 양성이 나와 퀴자티닙 임상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확인한 결과 음성으로 확인되었는데요, 변이가 사라진 것인지 궁금합니다.

FLT3-ITD 변이는 거시적인 면에서의 변이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유전자 검사에서는 항암치료 후 관해가 되었다면 변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FLT3-ITD 는 표지자로서 활용되기는 하지만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FLT3-ITD 유전자 검사 결과 확인되지 않는다고 해서 실제 없는 것은 아닙니다.



2부에서는 참석하신 환우분들끼리 질환에 대한 정보와 투병 생활을 하시면서 얻은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의 고민을 나누는 귀중한 시간인 ‘환우가족 교류회’ 시간을 이어갔습니다.

[행사 전경]


강의가 끝난 뒤에도 오랜 시간동안 환우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신 김희제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리며,

또한, 힘든 투병 중에도 참석해주신 급성백혈병 환우와 가족분들께도 치료에 도움이 되시는 시간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 혈액질환 및 암 환우분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